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능할까?

인감증명서는 본인의 것임을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 되며, 중요한 거래를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중고차 거래할 때, 부동산 거래 및 계약 등을 할 시에 필요한 서류이며, 증명서에는 본인정보와 인감 등이 기입되어있습니다.

 

요즘은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서류는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하지 않아도,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도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

정부24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인감증명서 신청을 누르니, 인터넷발급은 되지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인감증명서가 필요하다면 직접 관공서에 방문을 해야지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도 발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인터넷 발급과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되지 않아서, 필요하다면 시간내서 직접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준비물은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이 있으면 됩니다. 만약 본인이 직접 방문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거나, 시간이 없다면 대리인을 통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리발급할 때에는 위임장과 위임자,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유효기간

인감증명서 유효기간은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3개월이며, 대리인이 대신 발급을 받은 경우에는 유효기간 6개월입니다. 대리인 발급 시에는 대리인에 "O" 표시가 새겨져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서류상의 기간이며, 금융기관이나 제출처에서 요구하는 기간은 다르기 때문에 직접 해당 기관에 문의하여 확인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인감증명서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한지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서류들은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었는데, 거래와 계약을 할 때 사용이 되서 그런지 직접 방문해야지만 발급이 되는것 같습니다.

 

인감증명서로 악용소지가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인터넷 발급은 가능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시간이 되지 않으면 믿을 수 있는 사람을 통해 발급을 받는게 좋을것 같네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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