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 인터넷으로 민증 재발급 가능

안녕하세요. 썬가드입니다. 나도 모르게 주민등록증이 사라져서, 꼭 필요한 상황일 때 빨리 민증을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대학생때 민증을 2번 잊어버린적이 있어서, 동사무소에 가서 재발급 신청을 하고, 임시 주민등록증을 받아서 사용했습니다.

 

예전에는 민증을 분실 시 무조건 동사무소에 가서 재발급 신청을 해야했지만, 이제는 컴퓨터만 있으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고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2가지 방법

첫번째 방법은 최근 증명사진을 들고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 / 주민센터)로 가서 재발급 신청입니다. 본인이 살고 있는 동네의 행정복지센터가 아니더라도, 회사근처나 학교 근처에 있는 행정복지센터에서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민증이 발급이 되기전까지는 임시 주민등록증을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행정복지센터에서 재발급 신청을 했을 시에 걸리는 시간은 최대 20일정도이며, 수수료는 5,000원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주민등록증을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가서 신청하는게 편하긴 하지만, 행정복지센터에 갈 수 없는 상황이신분은 정부24 사이트에서 재발급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증 수령은 우편으로 받을 수 없어서, 직접 관공서로 찾아가야 받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최근 증명사진만 들고 가면 되니,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고, 정부24 사이트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받는 방법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정부24 사이트에서 재발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스캔한 증명사진과 본인확인을 위한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검색란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해서, 재발급 신청을 클릭해주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누르면, 회원 / 비회원 으로 신청하기가 나오는데, 회원이든 비회원으로든 둘 다 신청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이 귀찮으니, 비회원으로 신청하기로 하겠습니다.

 

비회원일경우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등 작성을 해야합니다. 여기서 SMS 수신동의 예로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로 해야, 주민등록증이 나왔다고 찾아가세요 라고 문자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회원 신청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서, 성명 / 주민등록번호 / 실거주지 / 연락처 / 재발급 사유를 체크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민증 재발급 신청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네요. 재발급을 하기 위해선 증명사진이 필요합니다. 컴퓨터에 저장된 증명사진이 없다면, 흰 바탕으로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사진은 사진에 나와있는 규격에 맞게 찍으시면 되고, 그림판을 통해 픽셀 가로 세로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파일형식은 JPG이여야하고, 용량은 1MB미만이 파일만 가능합니다. 

 

개인정보 입력하고, 사진도 다 올렸다면, 어디서 수령을 받을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수령은 오직 본인만 가능하며, 수령기관은 어디든 지정해서 수령할 수 있으니, 찾아가기 편한 행복지원센터로 선택하셔서 받으시면 됩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재발급 신청을 하고, 걸리는 시간은 직접가서 하는 것과 동일하게 20일정도 소모됩니다. 수수료는 5,000원으로 안내 되어 있지만, 수수료는 5,200입니다. 

 

마치며.

주민등록증 인터넷으로 재발급하는 방법이였습니다. 꼭 신청하실 때, 문자 수신동의 하시는게 좋습니다. 신청한 주민등록증을 찾아가라고 안내를 해줘서, 따로 조회를 하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령을 하러 방문시에 본인을 나타내는 운전면허증이나, 여권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