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자주 걸릴 수 있는 냉방병의 원인과 치료&예방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썬가드입니다. 오늘은 특히 여름에 걸릴 위험이 높은 냉방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서 2일정도 고생을 했네요..주 원인인게 에어컨이라서 더워도 에어컨 끄고 자고..냉방병 증상이 괴로운 걸 알면서 조심안하고 매년 걸리네요ㅠㅠ그럼 냉방병이 왜 걸리고 냉방병 증상을 이겨내는 방법을 한번 봅시다!

냉방병이란?

냉방병은 실내에서 에어컨을 튼 상태에서 오랜 시간 동안 있으면 나타나는 가벼운 감기, 두통, 근육통, 권태감, 소화불량 같은 임상증상을 말하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여름철 냉방과 관련되어 일어나는 감기 증세와 비슷한 질환으로 보고 있고 냉방병은 의학적용어는 아닙니다.

 

원인

냉방병에 걸리는 원인은 환기를 안하고 오랫동안 집, 사무실, 밀페된공간에서 에어컨을 오랫동안 켜두고 있거나, 실내외 온도차가 10도를 넘게되면은 체내 각 기관 기능 조절에 관여하는 자율신경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여 인체가 적응하지 못하게 되서 냉방병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

냉방병 증상이 여러가지인데 여름철 두통, 피로감, 근육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집중력 저하, 구토등이 있습니다.

 

냉방병 치료 & 예방

에어컨 설정 온도 높이기

실내외 온도차가 5도이상 차이 나지 않도록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실내외 온도차가 5도이상 차이가 나면은 냉방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얇은 긴팔 옷 챙기기

여름은 더워서 짧은 옷을 입는데 덥다보니 일반 매장이나 회사 같은 실내에는 냉방이 잘 되어 있는데 만약 그런 곳에 오래 있어야 하거나 있는다면 냉방병에 걸리기가 쉬우니 얇은 가디건, 셔츠 같은 얇은 옷을 입어서 체온을 유지하는것이 냉방병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음료 마시기

여름에 많이 덥다보니 차가운 음료를 많이 먹게 되는데 차가운 음료를 마시게 되면 체온이 내려가게 되는데 내려간 체온은 면역력에도 지장이 있어서 자주는 아니더라도 차가운 음료만 마시지말고 따뜻한 음료를 마셔주면은 냉방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운동

간단하게 산책을 하거나, 체조, 스트레칭을 통하여 체온이 높아져서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에어컨 청소 및 환기

에어컨에 쌓인 먼지등으로 인해 냉방병뿐만 아니라 호흡기 질환에도 노출되기 때문에 언제 청소할 지 미리 정해서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에서 환기를 안하고 계속 켜두면 실내외 온도차이가 날 수 있으니 환기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제대로 사용

실내외 온도차가 많이 나지 않도록 5도 이내로 설정을 하고 사람이 없는 방향으로 맞추고, 에어컨을 1시간동안 켰을 때에는 30분정도 에어컨을 끄고 5분 정도? 환기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여름에 자주 걸리는 냉방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서 왜 걸리는지 제대로 된 이유를 몰라서 검색을 해서 보니 제가 집에서 에어컨 온도 설정을 21~22도로 해놓고 환기도 안하고 오래 있어서 자주 걸렸던 이유를 알았네요..요즘은 에어컨 온도설정을 항상 25도로 켜두고 집이 좀 시원해지면 끈 상태로 지내고 있어서 냉방병에 걸리진 않고 있습니다. 여름철에 아무리 더워도 실내외 온도 차이가 많이 나지 않도록 해서 냉방병을 예방하세요..걸리면 진짜 몇일은 고생해요ㅠㅠ그럼 다음에도 좋은 건강 정보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