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과 적금 차이

주식, 코인 등의 다양한 재테크 방식이 많이 있지만, 사회초년생이거나,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하는 분들은 먼저 시드머니를 모으셔야 합니다. 

 

시드머니를 모을 수 있는 재테크 방법 중 대표적인것이 바로 예금과 적금입니다. 하지만 예금과 적금 많이 들어봤지만, 예금과 적금의 차이는 잘 모르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도 그 중에 한사람이였습니다. 그럼 한번 알아봅시다.

 

예금

예금은 크게 보통예금과 정기예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예금은 언제든지 자유롭게 입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월급통장, 생활비통장, 계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출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보니, 이자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정기예금은 은행에 목돈을 일정기간 맡겨두고, 일정 이율의 이자를 받는 형식입니다. 정기예금은 보통예금처럼 입출금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는대신, 이율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가입할 때 정한 기간이 될 때까지 입출금은 불가능하고, 도중에 해지를 하게 되면 적은 이자만 받고 끝이 납니다.

 

적금

적금은 정기 적금과 자유식적금이 있습니다. 정기적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을 넣고,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를 받습니다. 자유식적금은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금액을 넣을 수 있습니다. 목돈을 만들 때 사용하는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금과 적금 차이

정기예금은 목돈 한번에 맡기는 상품이고, 적금은 매월 정해진 돈을 맡기는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1,200만원 가지고 들어보겠습니다.

 

1,200원만원을 1년 정기 예금에 가입을 하면, 가입할 때 1,200만원을 한번에 맡기고, 1년 후에 이자와 원금을 받게 되고, 적금은 매달 100만원씩 나눠서 12개월동안 맡기고, 만기가 되면은 원금 1,200만원과 이자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정기예금과 적금으로 똑같이 원금 1,200만원이지만 이자는 다릅니다. 정기예금은 한번에 1,200만원을 맡겼기 때문에 12개월동안 1,200만원의 이자가 쌓이게 되고, 적금은 매달 100만원씩 맡기는 구조이기 때문에, 1,200만원이 12개월동안 머물러 있는게 아니라서 이자가 정기예금에 비해 적습니다.

 

왼쪽 - 예금 / 오른쪽 - 적금

예를 들어서 예금이자 2%, 적금이자 2%라고 가정했을 시, 만기지급액입니다. 만기시 정기예금은 12,203,040원이고, 적금은 12,109,980원입니다. 93,060원 차이가 나네요.

 

 

목돈이 없다면 적금에 가입해서 목돈을 모으고, 목돈이 생기면 예금에 가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예금과 적금은 대충 알고 있었지만 자세하게 어떤게 다르는지 몰랐는데, 글을 적으면서 한번 더 이해가 된것 같네요. 

 

저도 이제 막 재테크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하고 있는데, 먼저 적금에 가입해서 목돈을 만들고 난뒤에 예금에 가입해야겠습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시드머니를 모아야 하는데, 예금과 적금을 이용해서 시드머니를 만들어봅시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예금금리 가장 높은 곳 찾는 방법 - 금융상품 한눈에

 

예금금리 가장 높은 곳 찾는 방법 - 금융상품 한눈에

안녕하세요. 썬가드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N잡을 하거나,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장 기초적인 것이 바로 돈을 저축하는것입니다. 조금이라도 수익이 생기면 수익의 10%는

kukerichoo.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